"수소차 보급 위한 실질적 정책 마련해야"...차영수 전남도의원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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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 등 실효성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차영수 도의회 의원(민주·강진·사진)은 지난 17일 열린 환경산림국 소관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서 “수소차 보급사업의 집행 속도가 심각하게 뒤처지고 있다”며 “보급 실적 제고와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차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충전소 660기 설치 등을 담은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전국적인 충전소 부족 문제로 수소차 보급률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당장, 전남도의경우 올해 수소차 865대에 지원이 가능한 구매 보조금으로 411억원을 책정했지만, 1분기 보급된 수소차는 19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집행률로 따지면 2% 살짝 넘어선 수준으로 연내 목표 보급률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차영수 의원은 “수소차 보급을 위한 예산은 대폭 확대됐지만, 실제 보급 속도는 지나치게 느려 사업의 실효성이 의심받고 있다”며 “차량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대는 함께 움직여야 하는 과제로, 전남은 충전소 구축 계획과 보급 실적을 연계한 실행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20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차영수 도의회 의원(민주·강진·사진)은 지난 17일 열린 환경산림국 소관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에서 “수소차 보급사업의 집행 속도가 심각하게 뒤처지고 있다”며 “보급 실적 제고와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당장, 전남도의경우 올해 수소차 865대에 지원이 가능한 구매 보조금으로 411억원을 책정했지만, 1분기 보급된 수소차는 19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집행률로 따지면 2% 살짝 넘어선 수준으로 연내 목표 보급률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차영수 의원은 “수소차 보급을 위한 예산은 대폭 확대됐지만, 실제 보급 속도는 지나치게 느려 사업의 실효성이 의심받고 있다”며 “차량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대는 함께 움직여야 하는 과제로, 전남은 충전소 구축 계획과 보급 실적을 연계한 실행 전략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