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시내버스 노사의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사후 조정에도 결렬됐다. 이에 따라 지난 5일부터 이어진 광주 시내버스 노조의 재파업이 주말을 넘어서도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에 따르면 전날 열린 사후 조정에서 노사 양측은 임금 인상률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합의에 실패했다. 사측은 이날 임금 2.5%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이는 노조가 요구한 8.2% 인상안과 큰 차이를 보여 타결로 이어지지 못 했다. 교섭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돼 4시간 후 정회됐으며, 오후 7시 30분 회의가 재개된 뒤에도 임금안을 둘러싼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갈등이 격화되면서 오후 8시 30분께 잠시 회의가 중단되는 등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다. 회의는 1시간 뒤 재개됐지만 별다른 진전 없이 밤 10시께 종료됐다. 노조는 현실적인 임금 인상안이 제시되기 전까지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상복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시민들 불편함 때문에 조정하려고 했는데, 사측이 이대로 택도 없는 인상안을 가지고 온다면 파업을 지속할 수 밖에 없다”며 “준공영제 시행 이전에는 업체들이 조합원 임금조차 제대로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어려웠지만 지금은 아니다. 대형 운수들은 자산을 축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에 대한 개선 요구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사측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법투쟁 등으로 전환한 뒤 협상을 이어가기 위해 전제 조건으로 2.5%를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준공영제 구조상 인건비 인상분은 대부분 시 보조금으로 충당되는 만큼, 임금 조정은 곧바로 시민들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도 전했다. 임동춘 광주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시는 연간 1400억여원의 보조금을 시내버스 운송업체에 지원하고 있으며, 전체 운수 종사자 인건비 총액은 1700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결국 인건비 인상은 그만큼 시민 세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고 말했다. 사측은 노조 측이 요구한 정년 연장, 공가, 상여금 등 다른 사안은 추후 논의하고 현재는 임금 인상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임 이사장은 “어떻게든 합의점을 찾아보려고 하고 있지만, 노조가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한 타결은 쉽지 않다”며 “조금 더 전향적인 태도가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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