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겪는 광주 ‘차 없는 거리’ 운용의 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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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통 겪는 광주 ‘차 없는 거리’ 운용의 묘를
2025년 05월 21일(수) 00:00
광주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차 없는 거리’ 운영을 두고 상인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자치단체는 걷고 싶은 도시가 거리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상인들은 교통 통제로 장사가 안된다며 반발하는 모양새다.

며칠 전 광주 금남로 일대에서 실시한 차 없는 거리 행사도 상인들의 반발로 축소해 진행됐다. 5·18 45주년을 맞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위원회가 지난 17일~18일 이틀 동안 금남로 일대에서 5·18 전야제 행사를 추진했다가 충장로1·2·3가 상인회가 ‘상권 침해’를 이유로 반발하자 첫째 날 밤 늦게까지 행사를 마무리 했다. 기념행사위원회와 시민들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12·3 비상계엄과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어느 해보다 많은 외지인들이 광주를 찾았는데 광주를 알리는 축제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상인들도 할 말은 있다. 광주시 동구가 올해 3월부터 매달 첫째 주 일요일 금남로 도로를 통제하고 ‘걷자잉’ 행사를 열고 있지만 오히려 손님이 줄어 이틀간의 전야제 행사를 반대했다는 입장이다. 사실 광주시는 2000년 전후부터 금남로에서 차 없는 거리 행사를 추진하려다 상인들의 반발로 뜻을 이루지 못하다 올해 동구가 나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해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상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으로 조사해 공유할 필요가 있다. 자치단체는 남구 무등시장 차 없는 거리 시행 이후 방문객이 65% 늘었다고 하지만 상인들은 믿지 않고 있다. 상인들도 참여한 가운데 객관적인 데이터를 산출한다면 반대할 명분이 없을 것이다. 상인들이 요구하는 공영주차장 확보도 선행 요건이다. 시민들이 원하는 차 없는 거리는 결국 운용의 묘를 살리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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