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편 큰 은행 단축 영업 정상화해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시작된 금융권의 단축 영업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 4개월이 넘었는데도 시중은행과 제2 금융권은 이전보다 한 시간 단축한 영업 시간을 지속하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 금융권은 지난해 7월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자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시간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한 시간 줄였다. 하지만 지난해 8월 8일 거리두기 3단계가 해제됐는데도 금융권은 단축 영업을 지금까지 1년 넘게 지속하고 있다. 이유는 금융권 노조가 “교섭을 통해서만 영업시간 단축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체협약을 들어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객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일부 금융권이 영업시간을 변경해 운영하는 ‘탄력 점포’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단기 대책에 그칠 뿐이다. 광주은행이 다음 달부터 광주 두 개 지점의 영업시간을 다른 점포보다 30분 늦게 열고 30분 늦게 닫기로 했는데 결국 운영시간은 코로나 이전보다 한 시간 줄어 단축 영업이기는 마찬가지다.
급기야 소비자정책감시단체인 ‘컨슈머워치’가 며칠전 논평을 내고 소비자 편익을 고려하라며 금융권의 영업시간 단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지만 금융권은 탄력 점포 운영이나 영업시간이 7~9시간으로 조금 긴 극소수 점포 운영으로 생색내기만 할 뿐 소비자들의 불편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금융권은 코로나 이전부터 점포 수를 줄이고 비대면 영업을 늘려 왔다. 그로 인해 노인 등 금융 취약계층의 고통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로나 거리 두기를 이유로 기존 점포마저 단축 영업을 시작해 놓고 1년이 넘도록 소비자 불편을 외면하는 것은 금융기관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단축 영업을 정상화하는 것이 책임 있는 금융기관의 자세일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 금융권은 지난해 7월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자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시간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한 시간 줄였다. 하지만 지난해 8월 8일 거리두기 3단계가 해제됐는데도 금융권은 단축 영업을 지금까지 1년 넘게 지속하고 있다. 이유는 금융권 노조가 “교섭을 통해서만 영업시간 단축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체협약을 들어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은 코로나 이전부터 점포 수를 줄이고 비대면 영업을 늘려 왔다. 그로 인해 노인 등 금융 취약계층의 고통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로나 거리 두기를 이유로 기존 점포마저 단축 영업을 시작해 놓고 1년이 넘도록 소비자 불편을 외면하는 것은 금융기관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단축 영업을 정상화하는 것이 책임 있는 금융기관의 자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