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 79억…“공익비용 국비 지원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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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 79억…“공익비용 국비 지원 절실”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 공동 건의문 채택
2025년 05월 07일(수) 21:00
<광주일보DB>
광주도시철도 지난해 무임승차 손실액이 7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광주교통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2020~2024년)간 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63억원이던 무임승차 손실비용이 64억원(2021년)→70억원(2022년)→76억원(2023년)→79억원(2024년)으로 증가해 5년 평균 70억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기준 광주교통공사 당기순손실(일정기간 동안 기업이 사용한 비용이 수익보다 많은 상태·403억원)의 19.6%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광주도시철도 수송원가(6864원)와 평균운임(1242원)을 고려하면 1인당 손실액은 5622원에 달해 원가대비 평균운임(현실화율)은 18.1%로 나타났다.

결국 자율·책임경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교통공사는 무임수송 인원이 꾸준히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무임수송이 법률로 시행된 1984년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은 4.1%에 불과했으나 2025년 20.3%까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이다.

2020년 무임승차 인원은 4342명(노인 3625명·장애인677명·국가유공자 41명) 이었지만, 지난해에는 5673명으로(노인 4919명·장애인 691명·국가유공자 63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에 광주교통공사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자들은 이날 기후위기 및 초고령사회에 발맞춰 지속가능한 도시철도 운영을 위한 대안 모색의 자리를 갖고 국비보전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정부가 법정무임승차의 원인 제공자이자 수혜자로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교통복지제도 유지를 위해 발생하는 공익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면서 “노인·장애인·유공자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무임승차 제도의 지속 제공을 위해서는 공익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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