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 바로 알기] 말못할 고민, 간단한 약물·수술치료 도움 받아야
조루증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말초신경성·중추신경성 원인
수술전 약물 주사 1차 시술
예민한 감각 둔하게 하는
‘배부신경차단술’ 효과적
2021년 07월 12일(월) 07:00
윤종선<왼쪽> 슈퍼맨비뇨기과 원장이 감각이 아주 민감한 환자를 상대로 배부신경 차단술을 하고 있다.
조루증은 성반응의 절정기에 나타나는 사정반사의 장애이며, 한국 남성 40%의 유병률로 사춘기이후 전 연령층에 고르게 분포하는 가장 흔한 성기능장애 중의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사정을 본인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거나 질내 삽입 전 또는 즉시 그리고 최소 자극으로 오르가즘에 도달해 성교에 만족을 얻을 수 없는 경우를 조루라고 정의한다.

조루에 걸린 남성은 자격지심 때문에 비뇨기과를 방문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가치료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약물치료, 주사치료 그리고 수술치료가 있다.



◇자가치료법=‘1단계’로 자기세뇌를 한다. ‘이 정도 자극은 이제 시작일 뿐이야’ 등의 문구를 소리내어 되새기면서 성관계에 대한 면역력을 키운다. ‘2단계’로 골반근육을 강화한다. 하체운동 및 간편 케겔운동을 한다. 앉아서 또는 서서 일할 때, 지하철이나 버스 등으로 이동시 앉거나 서 있을 때 ,텔레비전 등을 보면서 휴식할 때, 차나 술마실 때, 누워서 있을 때 등 어떠한 자세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다. 방법은 항문 괄약근을 3초간 서서히 조여주고, 5초간 서서히 이완시켜 준다. 이 동작을 10번 하는 것을 1세트로 하고, 하루에 5세트를 한다. ‘3단계’로 절정의 쾌감상태에서 사정을 하지 않는 방법이다. 7분 동안 사정을 하지 않고 흥분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조루예방 효과가 나타난다. ‘4단계’로 실제 성행위를 하면서 음경의 사정 과민성을 둔화시키는 쥐어 잡기 법을 한다. 성행위를 하면서 사정감이 들면 피스톤운동을 멈추고 엄지와 검지손가락을 이용하여 귀두후방부위와 요도 부위를 꽉 쥐어 잡아준다. 사정감이 없어지면 다시 피스톤 운동을 시작한다. ‘5단계’로 성기에 집중된 신경을 분산시키는 정신산만법을 한다. ‘1부터 숫자를 센다’ ‘구구단을 외운다’ ‘시각적인 자극을 줄이기 위해 눈을 감는다’ ‘사정감이 오면 본인의 허벅지를 꼬집는다’ 중추신경성 조루의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며, 성관계 3시간전에 조루약을 복용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약물치료와 수술치료=귀두와 음경몸통에 도포하는 크림 또는 스프레이는 국소마취제로서 귀두 및 음경의 감각을 둔하게 하여 사정시간을 연장시킨다. 성관계하기 30분전에 2.5g을 국소도포하고 효과는 82% 정도이다. 하지만 욕심이 과해 너무 많이 뿌리게 되면 감각이 아예 없어지는 부작용이 생긴다. 현재 시중에서 시판되고 있는 조루 치료 경구용 약물은 관계하기 1~3시간 전에 복용하는 단회용과 8주동안 복용하는 장기용이 있다. 환자의 생활스타타일 등을 고려해 전문의와 상담하면 된다.

수술 치료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배부신경 차단술

조루 검사법인 진동각 테스트를 해 과민성으로 진단된 경우 배부신경 차단술이 효과가 있다. 음경과 귀두의 감각을 지배하는 배부신경은 음경의 뿌리쪽에서 방사상으로 귀두를 향해 분포되어 있다. 이 신경의 일부를 절단하여 귀두 및 음경의 감각을 둔하게 한다.

신경가지의 절단 개수는 환자의 연령, 조루의 경중에 따라 조절한다. 음경 절개부위는 귀두 하방, 음경 중간 또는 음경 뿌리 모두 가능하고, 다만 절개부위에 따라서 신경가지의 차단 개수는 변동적이고, 일반적으로 귀두로 갈수록 절단하는 신경의 갯수는 늘어난다. 중증 말초신경성 조루에는 효과 좋은 방법이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충분한 검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조루주사술

칼을 대지 않고 조루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선호하는 방법이다. 연령이 50세 이상으로 신경절단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거나 확대 수술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또는 귀두나 음경몸통이 예민해서 발생하는 말초신경 과민성 조루가 적응증이다. 조루주사 약물을 투입하는 간단한 방법이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선수와 같이 샤워를 자주 하거나, 바로 활동을 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하고, 조루 수술 전에 1차적으로 많이 시술되고 있다. 그 외에도 귀두 확대술, 진피파우더 또는 링 확대술 그리고 임플란트 음경보형물 수술 등이 있다.

조루의 원인은 크게 말초신경성과 중추신경성이 있는데 단독적인 원인보다는 이 두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한가지 방법으로 조루가 극복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다양한 치료법을 조합해서 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조루증에 대한 다양한 임상례가 많은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