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철새둥지 지켜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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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 철새둥지 지켜냈다
30여 시민단체, 목포∼광양 고속도로 환경 보존 대책 끌어내
2009년 11월 21일(토) 00:00
20일 순천시 도사동 목포-광양 고속도로 순천만 구간(3.5㎞)에서 교각 설치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 도로는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인 순천만을 관통하는 노선 때문에 환경훼손 논란을 빚어왔다. /나명주기자 mjna@kwangju.co.kr
세계적인 철새 보금자리인 순천만이 시민들의 꾸준한 보존 촉구 노력으로 대규모 환경훼손 위기를 벗어나게 됐다.

시민·사회단체의 7개월 여 보존투쟁이 정부로부터 순천만 입구를 관통하는 목포-광양 고속도로 구간 11공구(3.5㎞)와 관련한 환경 보존대책을 이끌어 낸 것이다.

순천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순천만 관통 고속국도 공사중지 촉구 범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는 20일 순천시 도사동 순천만 관통 고속도로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국토해양부가 제시한 순천만 고속도로 구간의 환경저감방안 일부 설계변경안을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순천만을 통과하는 고속도로 부분 양 사면과 주변 부지 3만1천280㎡를 추가 확보해 1만1천여 그루의 나무를 심어 고속도로 외관을 가리는 숲을 조성키로 했다.

또 방음벽 설치, 도로주행 차량 등에 대한 불빛차단막, 생태통로 구축 등 환경훼손 저감 방안을 마련, 환경부와 협의중에 있다고 시민대책위에 알려왔다는 것이다.

그동안 시민위와 환경단체 등은 설계대로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순천만 입구의 환경훼손이 불가피할 뿐 아니라 차량 소음으로 순천만을 찾는 철새들이 사라지고, 관광객들의 조망권 확보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설계변경을 촉구해왔다.

특히 시민위는 지난 5월 22일 “정부가 고속도로 건설을 강행하는 것은 순천만 습지생태계에 치명적 위협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었다. 시민위는 그동안 정부 각부처에 보호책 마련을 촉구한데 이어 ‘100인 위원회’를 구성해 순천만 보호 투쟁을 전 시민운동으로 전개해 왔다.

더욱이 동부지역사회연구소, 경실련, YMCA 등 순천지역 30여개 시민·환경단체와 시민들이 참여한 대책위의 활동은 전국적인 공감과 지지를 받았다.

결국 시민위의 보존투쟁은 여수 엑스포와 광양항에 대한 SOC 조기확충론을 내세워 공사를 강행하려던 정부의 ‘개발 드라이브’에 제동을 거는 한편, 순천만 환경훼손 저감대책을 이끌어 내는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민위 측은 “그동안 요구해온 설계변경은 수용되지 않았으나 현실적으로 이 정도 대책이라도 마련돼 다행”이라며 “환경부와 최종 협의가 남아있으나 이대로 시행될 것으로 안다”며 “향후 고속도로가 순천만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추가 훼손 저감방안이 확충되도록 당국에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6년 12월 착공, 오는 2011년 12월 완공 예정인 목포-광양 고속도로는 순천을 경유(5.67㎞)하는데 이중 3.5㎞구간이 순천만 앞을 통과한다.

/동부취재본부=하태민기자 hagi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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