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
남구, 정보 취약계층 대상 운영
광주시 남구가 매년 변화하는 복지 분야 서비스 정보를 취득하지 못해 복지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을 운영한다.
광주시 남구는 오는 11월까지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서비스는 구청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4명이 남구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을 매월 1~2회씩 방문해 변경된 복지제도 안내를 비롯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이 두 복지관은 이용자층이 잠재적 복지 수혜자인 경우가 대다수이면서 정보 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다.
남구는 또한 정보 취약계층에게 누락 서비스 신청, 권리구제 방법, 타 지원사업에 대한 서비스 연계 등 다채로운 정보를 안내할 방침이다.
특히 새 정보를 취득하고서도 서류 작성 등이 서툴러 서비스 신청을 미루는 일이 없도록 현장에서 즉시 해당 주민의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과 연결해 직권 신청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취약계층 주민의 복지서비스 정보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하고, 복지서비스 접근성 향상으로 심리적 안정까지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을 내실 있게 운영해 복지 사각지대의 틈새를 확실하게 메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 시범 운영에 나서 주민 33명에게 복지서비스 사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광주시 남구는 오는 11월까지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남구는 또한 정보 취약계층에게 누락 서비스 신청, 권리구제 방법, 타 지원사업에 대한 서비스 연계 등 다채로운 정보를 안내할 방침이다.
특히 새 정보를 취득하고서도 서류 작성 등이 서툴러 서비스 신청을 미루는 일이 없도록 현장에서 즉시 해당 주민의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과 연결해 직권 신청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남구는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움직이는 행복한 복지상담실 시범 운영에 나서 주민 33명에게 복지서비스 사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