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노조 협정까지 깨고…GGM 파업 실리도 명분도 없다
<누적 35만대 생산까지>
임직원 650명 중 220여명 노조원…쟁의행위 투표 85.97%로 가결
전국 첫 노사상생 ‘광주형 일자리’ 위기…지역 경제계 중단 목소리
임직원 650명 중 220여명 노조원…쟁의행위 투표 85.97%로 가결
전국 첫 노사상생 ‘광주형 일자리’ 위기…지역 경제계 중단 목소리
![]()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생산동에서 캐스퍼 EV 조립 공정라인에 올라선 차량들이 조립되고 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
지역 각계에서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노동조합 쟁의’라는 변수를 만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GGM은 지역 노동계·경제계·시민사회·광주시(이하 노·사·민·정)가 머리를 맞대고 진통 끝에 탄생한 전국 최초 상생형 일자리로, 출범 당시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작성, 35만대 생산 이전까지 임금과 근로 여건을 노사상생협의회에서 논의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입사 당시 이 같은 내용의 서약서까지 작성한 일부 직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활동에 들어가면서 갈등이 표면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자칫 광주 노·사·민·정이 작성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오점을 남기거나 현대자동차 등 투자자 등과의 신뢰에 금이 가는 등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노조가 35만대 생산까지 명분없는 활동을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9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GGM지회에 따르면 지난 8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 쟁의행위 찬반투표 찬성률 85.97%로 가결됐다. 조합원 222명 중 202명이 참여해 190명이 파업에 찬성한 것이다. GGM 노동조합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나선것은 사측과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두고 장소와 시간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측은 업무시간외에 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교섭하자는 반면, 노조측은 근무시간내 사내에서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GGM 사측과 노조측의 갈등은 올 7월 수면 위로 올라왔다. 올초 GGM의 일부 직원들이 2개의 노동조합을 구성하였으며, 이에 사측은 2개 노조 모두와 교섭을 할 수 없으니 노동위원회에 교섭대표노조 지위를 갖는 노동조합을 가려달라고 요청했다. 이러는 사이 2개 노조는 하나의 단체로 통합, 지난 7월 금속노조 산하에 가입하였다. 이후 노조는 단체교섭에 나섰으나 교섭 장소와 시간에 이견을 두고 사측과 평행성을 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투표를 거쳐 쟁의행의까지 가결된 것이다.
노조는 지난달 26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냈으며, 최근 지노위 주관 하에 두 차례에 걸쳐 조정 회의를 거쳤으나 노사 양측은 조정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만약 조정안을 마련하지 못해 파업에 돌입한다면 GGM은 물론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염려된다. 당장 GGM은 광주형일자리 모델로 적정한 임금의 좋은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광주시가 1대 주주로 나섰고 현대차와 지역 기업들의 투자로 탄생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기업과는 달리 일종의 민·관 합작법인이며, 이윤보다는 일자리 창출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 또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전제로 현대자동차가 캐스퍼 생산을 GGM에 위탁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 공장을 만들어 자체적인 생산·유통·판매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했다. 따라서 투자자와 현대자동차와의 ‘신뢰’가 무너질 경우 GGM은 영속할 수 없다는 의미다.
사실상 35만대 생산 전까지 노동조합 결성 없이 회사를 운영하기로 했지만, 공장 가동 3년만인 올 초 일부 직원들이 노동조합을 구성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애시당초 노동조합 결성을 막을 수 없어 협정서에 완곡한 표현으로 노조 결성을 잠정 연기해 달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노조 참가자들은 상생협의서에 무노조·무파업 강제 조항이 없다는 논리로 노조 활동에 당위성을 부여하고 있다.
GGM 노동조합 결성은 과거 타 제조업체에서 노동조합 경험이 있는 이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지회장을 맡고 있는 A씨도 과거 르노 삼성(현재 르노 코리아)의 노동조합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 인원 또한 GGM 전체 임직원 650명 중 220여명 수준으로 과반을 넘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GGM 임직원 과반 이상은 노동조합원이 아니며 상생협의서 준수에 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GGM 노조는 회사의 발전과 성장마저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당장 GGM은 지난주 현대차로부터의 내년도 수주 물량 확보를 앞두고 최근 캐스퍼 EV의 흥행에 힘입어 2교대 근무를 하겠다는 내용의 건의서를 작성했다. 이때 임직원들의 동의서를 첨부했는데, 노동조합 대다수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노동조합은 사실상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반대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노조는 만일 판매 저조에 따라 주문량이 감소할 경우 고용 불안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당장 지역 경제계도 노동조합의 활동에 심히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광주상의는 “노사 갈등이 심화될 경우 이달 중 예정된전기차의 해외 수출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GM의 존립도 위협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GGM 관계자는 “사측은 노조의 요구가 있으면 관렵 법을 철저히 지키면서 성실하게 교섭에 응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GGM 설립 취지를 무시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면 결국 회사의 성장을 저해하는 해사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9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GGM지회에 따르면 지난 8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 쟁의행위 찬반투표 찬성률 85.97%로 가결됐다. 조합원 222명 중 202명이 참여해 190명이 파업에 찬성한 것이다. GGM 노동조합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나선것은 사측과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두고 장소와 시간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측은 업무시간외에 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교섭하자는 반면, 노조측은 근무시간내 사내에서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26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냈으며, 최근 지노위 주관 하에 두 차례에 걸쳐 조정 회의를 거쳤으나 노사 양측은 조정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만약 조정안을 마련하지 못해 파업에 돌입한다면 GGM은 물론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염려된다. 당장 GGM은 광주형일자리 모델로 적정한 임금의 좋은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광주시가 1대 주주로 나섰고 현대차와 지역 기업들의 투자로 탄생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기업과는 달리 일종의 민·관 합작법인이며, 이윤보다는 일자리 창출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 또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전제로 현대자동차가 캐스퍼 생산을 GGM에 위탁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 공장을 만들어 자체적인 생산·유통·판매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했다. 따라서 투자자와 현대자동차와의 ‘신뢰’가 무너질 경우 GGM은 영속할 수 없다는 의미다.
사실상 35만대 생산 전까지 노동조합 결성 없이 회사를 운영하기로 했지만, 공장 가동 3년만인 올 초 일부 직원들이 노동조합을 구성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애시당초 노동조합 결성을 막을 수 없어 협정서에 완곡한 표현으로 노조 결성을 잠정 연기해 달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노조 참가자들은 상생협의서에 무노조·무파업 강제 조항이 없다는 논리로 노조 활동에 당위성을 부여하고 있다.
GGM 노동조합 결성은 과거 타 제조업체에서 노동조합 경험이 있는 이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지회장을 맡고 있는 A씨도 과거 르노 삼성(현재 르노 코리아)의 노동조합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 인원 또한 GGM 전체 임직원 650명 중 220여명 수준으로 과반을 넘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GGM 임직원 과반 이상은 노동조합원이 아니며 상생협의서 준수에 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GGM 노조는 회사의 발전과 성장마저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당장 GGM은 지난주 현대차로부터의 내년도 수주 물량 확보를 앞두고 최근 캐스퍼 EV의 흥행에 힘입어 2교대 근무를 하겠다는 내용의 건의서를 작성했다. 이때 임직원들의 동의서를 첨부했는데, 노동조합 대다수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노동조합은 사실상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반대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노조는 만일 판매 저조에 따라 주문량이 감소할 경우 고용 불안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당장 지역 경제계도 노동조합의 활동에 심히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광주상의는 “노사 갈등이 심화될 경우 이달 중 예정된전기차의 해외 수출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GM의 존립도 위협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GGM 관계자는 “사측은 노조의 요구가 있으면 관렵 법을 철저히 지키면서 성실하게 교섭에 응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GGM 설립 취지를 무시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면 결국 회사의 성장을 저해하는 해사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