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 바로 알기] 기능적 코성형 - 최지윤 조선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비염·코막힘 개선 ‘기능적 코성형’ 미용·기능 동시에 고려해 결정해야
코 내부 가장 좁은 부위 ‘비밸브’
가습·온도조절·후각작용 등 도와
부위 좁아져 조절 기능 나빠지면
‘비밸브협착증’ 전문의 상담 후 수술
2024년 01월 28일(일) 17:30
조선대병원 최지윤 교수가 코막힘으로 일상의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를 진찰하고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성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그중 눈성형은 기본이 돼 버린 지 오래이다.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어 요즘은 코성형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대다수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비용과 혜택이다 보니 병원의 시스템이나 수술방법, 의료진의 실력이나 경험은 뒷전이 되기 쉽다.

특히 요즘처럼 방학을 맞아 수험생 이벤트가 많은 경우 성형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의 성형이 많이 이루어진다.

이벤트나 혜택에 쉽게 결정하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단순 상담이나 친구나 지인을 통해 덜컥 수술을 결정하게 되면 때론 골치아픈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곰곰이 생각해보고, 나에게 맞는 코성형을 결정해야 한다.

코성형은 크게 미용코 성형, 재건코 성형, 기능적 코성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기능적 코성형술’이란 단순 미용적 목적뿐 아니라 코의 기능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수술이다. 코의 외비변형에 의해 코가 막히고 호흡곤란을 초래하는 경우, 외비교정을 통해 외비형태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코의 호흡 기능을 복원하는 코성형술을 통틀어 말하는데, 기존에는 비밸브 협착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법이 없어 진단 및 치료에 어려움이 있었다.

최지윤 교수는 비밸브 협착 분류 가이드를 통해 세계최초로 기능적 코성형술 및 비밸브협착에 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이는 환자에게 치료적 도움을 주고 최적의 수술적 결과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비밸브란 코 내부 가장 좁은 부위로 호흡을 조절해 가습, 온도 조절, 후각 작용 등이 충분히 이뤄지도록 돕는 기관으로, 이 비밸브 부위가 좁아져 조절기능이 나빠지면 비염이나 코막힘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질환을 비밸브협착증이라고 한다.

비밸브는 조금만 좁아져도 코가 막히게 되는데 코 내부를 지지하는 비중격 연골이 휘어지면서 호흡 기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평소 코막힘이 잦은 사람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현재 조선대병원 이비인후과는 다년간의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능적 코성형 수술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최 교수는 국제안면성형-재건전문의, 국제미용성형전문의로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상임이사, 대한비과학회 상임이사,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상임이사 및 한국미용성형의학회 회장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대한이비인후과학회의 코성형 및 안면성형재건분야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미국안면성형학회지를 포함한 국내·외 다양한 학술지에 다수의 우수 논문을 발표하고, 코성형에 필요한 ‘비중격 연장기’와 ‘가슴 연골 채취기’를 특허 등록하는 등 독창적인 수술 및 수술기구를 개발하는 연구 업적도 인정을 받고 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