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동차 무한경쟁 시대 광주시, 미래차 전략 있나 없나
‘수소차 선도도시’ 선언해 놓고
수소차 충전소 설치에 비협조적
전기차 생산 시설도 사실상 전무
GGM, 후발주자로 전락 우려
수소차 충전소 설치에 비협조적
전기차 생산 시설도 사실상 전무
GGM, 후발주자로 전락 우려
친환경 자동차 무한경쟁 시대를 맞아 ‘완성차 도시’를 목표로 하는 광주시의 미래차 대응 전략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타 지역보다 먼저 친환경차 양대 축인 ‘수소차 선도도시’를 선언해 놓고도, 정부의 수소차 충전소 설치에 비협조적이고 전기차 생산 시설도 사실상 전무하기 때문이다. 광주시가 지난해 선포한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 선언’이 공허한 메아리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7일 광주시와 서구, 북구 등에 따르면 광주에 설치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는 총 4곳으로, 하루 평균 92대를 충전할 수 있다. 시는 또 북구에 수소 버스 전용 충전소 등 수소차 충전소 2곳을 짓고 있다. 광주에서 올해 운행되는 수소차가 1000여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충전소 위치도 광산구 진곡·동곡 등 외곽에만 있다 보니, 충전에도 애를 먹고 있다. 한 수소차 운행자는 “광주에서 충전 한 번 하려면 이동시간 등 평균 2시간이 소비된다”고 하소연했다.
정부도 수소차 충전소 부족 문제를 인식하고 민간사업자 지원 등을 통해 신규 충전소 설치를 돕고 있지만, 광주에선 이마저도 주민민원 등을 의식한 자치단체의 비협조·소극행정 등에 가로막혀 있다. 실제 민간사업자인 수소에너지 네트워크(주)는 2019년과 2020년 정부의 수소차 충전소 설치 공모사업에 도전해 광주 서구와 북구에 각각 1곳씩 총 60억원을 지원받게 됐지만, 아직까지 설치 장소 조차 확보하지 못했다. 허가권을 가진 자치구는 사업자측이 어렵게 물색한 부지마다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이유를 대며 설립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환경부와 광주시까지 서구청을 직접 방문해 수소차 충전소 설립허가를 협조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구청은 “충전소 부지로 제안된 곳은 보존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는 입장이다. 민간사업자측은 조만간 사업권을 반납해야 할 처지다.
북구도 사정은 비슷하다. 민간사업자측은 “지난해 7월 북구청과 수소충전소를 짓기로 사전 협의하고 공모사업을 신청한 끝에 선정됐지만, 부지확보 문제 등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광주 자치구들은 국회와 정부세종청사 앞에도 설치된 수소차 충전소를 사실상 혐오시설로 보고, 설립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구청은 “공식적으로 설치 신청이 접수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민간사업자측은 “광주를 제외한 타 지역에선 오히려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부탁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앞으로 보조사업이 반납되면 모든 충전소 설립 비용을 자체 예산으로 마련해야 한다. 이런 바보 같은 행정이 어딨느냐”고 반문했다.
광주시는 전기차도 생산을 주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지만, 사실상 뒷걸음질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세계에서 가장 최근 지어진 완성차 조립공장인 GGM(광주글로벌모터스)이 당분간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차 조립시설이 아닌 내연자동차 생산시설로 가동되기 때문이다.
광주와 달리 미국·영국·프랑스 등 세계 주요 국가들과 현대차를 포함한 포드·GM·폭스바겐·볼보 등 대부분의 완성차 제조회사들은 오는 2030~2040년까지 내연자동차 생산이나 개발·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광주시와 GGM도 일단 4~5년 정도만 1000cc급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 가솔린 차량의 조립·생산을 통해 제조기술을 강화한 뒤 전기차나 수소차 생산 시설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친환경차 점유율이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발주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타 지역보다 먼저 친환경차 양대 축인 ‘수소차 선도도시’를 선언해 놓고도, 정부의 수소차 충전소 설치에 비협조적이고 전기차 생산 시설도 사실상 전무하기 때문이다. 광주시가 지난해 선포한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 선언’이 공허한 메아리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충전소 위치도 광산구 진곡·동곡 등 외곽에만 있다 보니, 충전에도 애를 먹고 있다. 한 수소차 운행자는 “광주에서 충전 한 번 하려면 이동시간 등 평균 2시간이 소비된다”고 하소연했다.
보다 못한 환경부와 광주시까지 서구청을 직접 방문해 수소차 충전소 설립허가를 협조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구청은 “충전소 부지로 제안된 곳은 보존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는 입장이다. 민간사업자측은 조만간 사업권을 반납해야 할 처지다.
북구도 사정은 비슷하다. 민간사업자측은 “지난해 7월 북구청과 수소충전소를 짓기로 사전 협의하고 공모사업을 신청한 끝에 선정됐지만, 부지확보 문제 등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광주 자치구들은 국회와 정부세종청사 앞에도 설치된 수소차 충전소를 사실상 혐오시설로 보고, 설립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구청은 “공식적으로 설치 신청이 접수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민간사업자측은 “광주를 제외한 타 지역에선 오히려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부탁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앞으로 보조사업이 반납되면 모든 충전소 설립 비용을 자체 예산으로 마련해야 한다. 이런 바보 같은 행정이 어딨느냐”고 반문했다.
광주시는 전기차도 생산을 주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지만, 사실상 뒷걸음질을 하고 있는 모양새다. 세계에서 가장 최근 지어진 완성차 조립공장인 GGM(광주글로벌모터스)이 당분간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차 조립시설이 아닌 내연자동차 생산시설로 가동되기 때문이다.
광주와 달리 미국·영국·프랑스 등 세계 주요 국가들과 현대차를 포함한 포드·GM·폭스바겐·볼보 등 대부분의 완성차 제조회사들은 오는 2030~2040년까지 내연자동차 생산이나 개발·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광주시와 GGM도 일단 4~5년 정도만 1000cc급 경형 SUV(스포츠유틸리티) 가솔린 차량의 조립·생산을 통해 제조기술을 강화한 뒤 전기차나 수소차 생산 시설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친환경차 점유율이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발주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