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모 심고 고기 잡고 … 물 위에 띄운 베트남 농민들 ‘희로애락’
[5부 베트남편] (6)1000년 전통 수상 인형극
추수 후 수확의 기쁨 나누며 농민 애환 달래
레 러이왕, 선녀 이야기 등 신화·전설도 소재
1000년 전통 … 프랑스·영국 등 해외공연도
2013년 07월 22일(월) 00:00
‘수상인형극’ 마지막 무대는 다양한 소수민족 의상을 입은 인형을 조종하는 배우들이 저마다 인형 하나씩을 들고 등장해 화려하게 장식한다. /베트남 하노이=김진수기자 jeans@kwangju.co.kr
무대 조명이 꺼지고, 베트남 전통 노랫가락이 공연장에 울려 퍼지기 시작한다. 베트남 전통악기의 선율을 배경으로 흐르는 째오(베트남 전통연극) 가수의 노래를 나도 모르게 흥얼거릴 무렵, 무대에 형형색색 조명이 불을 밝힌다. 무대는 다름 아닌 1m 깊이의 물. 물 위로 반사되는 조명을 배경으로 나무로 만든 천진난만한 미소의 베트남 전통 인형이 등장한다. 인형은 공연장 왼쪽에 마련된 베트남 전통 음악 연주단의 연주에 맞춰 물 위를 오가며 웃음을 자아내는 장면을 연출한다. 물 위 인형들은 신기할 정도로 그 움직임이 자연스럽다. 시시각각 변하는 조명과, 천둥소리 등 각양각색의 효과음, 그리고 안개 등 아기자기한 특수효과가 어우러지면서 소박하지만 환상적인 무대가 이어진다.

1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베트남 전통 수상인형극은 그 무대가 물이라는 점에서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적인 민간 문화·예술의 하나다. 수상인형극은 10세기 베트남 홍강 북부 델타지역 농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난히 강과 호수가 많은 베트남 북부지역 농민들은 추수가 끝나면 그간 흘린 땀방울을 위로하고 수확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호수나 연못, 물을 댄 논에서 목각인형으로 공연을 시작했다. 이 일대 농민들은 주변 자연 환경에서 찾을 수 있는 자연 재료들을 이용해 독특한 예술을 발전시켰는데, 그것이 바로 천년 동안 농민들의 애환을 달래온 수상인형극이다.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는 명절 때마다 무대에 올려졌다.

이런 탓에 인형극의 주요 소재는 모내기, 밭갈이, 고기잡이, 소등에서 피리부는 소년 등 농민들의 일상생활이다. 인형극에 농경문화의 진수와 농민들의 삶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긴 셈이다. 또 거북이가 준 칼로 나라를 구한 레 러이 왕, 선녀들의 이야기 등 베트남 신화와 전설, 민담도 소재로 사용된다.

전설에 따르면 수상인형극은 기원전 255년 안 즈엉 브엉이 전설 속 황금 거북이의 도움을 받아 꼬로아 성을 세웠을 당시 등장했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베트남 하남주 주이띠엔 지역에 있는 한 절에는 1121년 리(Ly)왕조 때 왕의 만수무강을 빌기 위해 연주된바 있다고 기록돼 있다.

베트남 북부 일부 지역 마을 등에서는 여전히 수상인형극 문화가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국립하노이대학교 드엉 뚜언 안 교수는 “베트남 전역 14개 마을에서 수상인형극을 보존하고 전승시키고 있다”며 “마을마다 다른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독특한 형태의 수상인형극을 매년 명절이나 마을 축제 때 무대에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수상인형극을 볼 수 있는 곳은 하노이 탕롱 수상인형극장이다. 하노이의 중심인 호안끼엠 호수 옆에 있는 탕롱(Thang Long) 극장과 극단은 1969년 설립됐다. 1987년 첫 해외 공연을 시작한 후 프랑스, 이탈리아, 호주, 일본, 영국, 중국, 대만 등 수많은 나라 무대에 수상인형극을 올렸다. 유럽 사람들을 포함해 워낙 많은 사람들이 수상인형극을 보러 들르는 탓에 3∼4시간 전 예약은 필수다.

탕롱은 하노이의 옛 지명으로 용이 승천한다는 의미다. 탕롱 극단의 공연에는 베트남 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한 레 왕조의 건국 이야기를 바탕으로 탕롱이 베트남의 수도가 되어가는 과정이 담긴 단막극도 포함돼 있다. 극장 곳곳은 목각 인형들로 장식돼 있다. 다소 익살스럽지만 밝고 환한 표정에서 낙천적인 베트남 사람들의 품성을 느낄 수 있었다.

물 위에 설치된 무대는 작은 연못 크기로, 성인 허리 높이 만큼 물이 가득 차 있다. 발에 가린 무대 뒤에서는 사람들이 물속에 숨겨진 대나무와 도르래, 줄 등을 이용해 인형을 움직인다. 수상인형극을 대표하는 주 떼우(Chu Teu)와 함께 공연 내내 등장하는 인형들은 용, 소, 선녀 등 모두 나무로 만들어진 인형이다.

수상인형극은 18개 전후의 짧은 단막극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 낚시, 선녀춤, 깃발 퍼레이드, 여우 잡기, 개구리 낚시, 봉황춤, 용·거북이·봉황·사자의 춤 등으로 각 단막극의 진행은 한쪽에 마련된 악단의 전통악기와 째오 가수의 노랫가락에 따라 진행된다. 째오 가수의 노랫가락이 빨라지면 인형들의 움직임도 빨라진다. 인형의 움직임에 노랫가락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째오 가수가 관객들의 분위기에 따라 노랫가락을 뽑아내면 인형들이 동작을 맞추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인형과 노랫가락, 전통악기가 유기적으로 동화되면서 선사하는 감동에 관객들은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단막극 중간마다 째오 가수가 다음 공연의 기본적인 맥락을 베트남어로 설명해 준다. 하지만 베트남어를 몰라도 상관없다. 공연을 보는 것만으로도 내용이 충분히 머릿속에 상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