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꿈꾸는 2040] 세계적인 음악축제로 지역경제 견인하자- 박경신 위민연구원 이사
2024년 05월 28일(화) 00:00
최근 포럼에서 소리와 음악에 관한 특강을 들었다. 엔도르핀의 4000 배가 넘는 다이돌핀(Didorphin Hormone)에 대해 들어 보았는가? 좋은 환경에서 음악을 들었을 때도 다이돌핀이 나온다는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음악은 인간의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고 소통하며, 치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음악은 종교적, 사회적, 개인적 삶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왔다. 단순한 예술 형식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적인 경험과 연결된 인문학적 가치를 지닌다.

월드뮤직은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대표하는 음악 장르로 전 세계의 소리를 담고 있다. 이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보편적인 정서를 전달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민족이동과 이주를 통해 문화 교류와 문화 학습으로 형성된 각각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하면서도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적 가치를 제공한다. 이런 각국의 민족 이야기와 다양한 사운드가 결합한 음악은 다문화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사운드스케이프가 좋은 곳에서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이 가능하고 사람들이 몰려온다. 사운드스케이프란 특정 환경에서 들리는 모든 소리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는 자연의 소리, 도시의 소음, 인간의 활동 소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사운드스케이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이 영향을 미치며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자연의 소리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도시 계획과 힐링 산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장소와 공간연출을 통해 소리와 음악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다이돌핀과 같은 호르몬을 느낄 수가 있는 깊은 힐링 경험을 제공하기를 희망해 본다. 힐링 도시는 주민의 건강과 참살이를 중심으로 설계된 도시를 의미한다. 이는 공원, 정원, 산책로 등 자연 요소를 포함하며 소음 공해를 줄이고, 사운드스케이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음악과 소리는 이러한 도시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민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광주의 역사와 좋은 자연환경, 주거환경, 음식, 커뮤니티 등 개방성, 친절성 그곳에 좋은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전하고 싶다. 지속할 수 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월드뮤직 페스티벌을 기획하자. 뮤직 페스티벌은 다양한 음악 장르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사회적 교류와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한다. 이러한 페스티벌은 단순한 음악 공연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 문화 교류, 관광 산업 발전 등 다각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4일 동안 뮤직페스티벌 공연을 개최해 다양한 팬덤과 세계여행자들이 함께하고 각국의 뮤지션들이 자발적으로 공연에 참여해 자기음반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무대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지자체의 큰 예산도 필요 없고 관여도 없이 민간영역의 훌륭한 기획자를 만나면 광고 수입, 관광 수입,티켓 판매수익 등으로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성공적인 뮤직 페스티벌은 철저한 기획과 준비, 지역 사회와의 협력, 그리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지역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 다양한 연령층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라인업,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운영 등이 중요한 요소다.

음악과 소리는 단순한 예술 형식을 넘어, 인간의 삶과 사회에 깊이 영향을 미치는 인문학적 가치를 지닌다. 월드뮤직의 다양성, 사운드스케이프의 중요성, 힐링 산업과 도시의 발전, 그리고 뮤직 페스티벌의 문화적 기여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