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바로알기] 수능 후 시력교정술, 계획있다면 체크할 점은? - 김재봉 광주신세계안과 원장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 선택해야
각막두께·고도근시·동공크기 상태 고려
스마일 프로, 부작용 적고 시력 회복 빨라
2023년 11월 10일(금) 09:50
신세계안과 김재봉 원장이 각막이 비대칭인 환자를 상대로 스마일프로 수술을 하고 있다.
고3 수험생 윤모(19)양은 2023년 수학능력시험을 마치고 시력교정술을 하려고 벼르고 있다. 그동안 공부 때문에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미룬채 안경으로 버텼다. 대학교에 입학하면 안경을 벗고, 편하게 화장도 하고 싶은 마음에서 였다. 더욱이 수능 직후에는 수험생 할인 등 이벤트를 하는 곳이 많아 부모님께 비용적 부담도 덜어드릴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윤양과 같이 수능이 끝나면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는 학생들이 크게 늘어나게 된다. 시력교정술을 고려할 때는 단순히 병원 이벤트나 후기만 보고 수술할 안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히 확인한 뒤,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 검사장비, 사후관리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식과 라섹=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이다. 통증이 적고 빠르게 교정시력에 도달하는 것이 장점이지만, 각막 두께가 얇거나 고도근시의 경우 수술에 제한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라섹은 희석된 알코올로 상피를 벗기고 각막 실질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하며 안전하지만, 라식 수술보다 통증 및 눈부심 등이 있고 시력 상승까지 회복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스마일 라식과 스마일 프로=최근 기존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모아 만든 시력교정술로 각막 손상과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스마일라식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더욱 업그레이드된 ‘스마일프로’가 한국에 도입됐다. 스마일라식은 지난 10여 년간 전 세계 800만 안 이상, 국내 100만 안 이상의 수술이 시행되어 안전성을 입증했다. 스마일프로도 이미 유럽에서는 6만 안 이상이 수술받아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스마일프로는 기존 스마일라식의 장점에 빨라진 레이저 속도와 초정밀 스캐닝 기술이 적용되어 수술시간 단축으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환자가 집중해야 할 시간을 줄여 석션로스를 없앴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레이저 조사 중 각막 내 버블이 발생한 다음 두 번째 레이저 조사가 진행되었다. 반면 스마일프로는 레이저 조사 속도가 3배 이상 빨라져서 모든 레이저 조사가 끝난 후 버블이 발생한다. 레이저 속도가 수술시간 단축뿐만 아니라 더 깨끗한 상태의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게 되어 수술 후 시력의 질을 빠르게 상승시켜준다..

기존 스마일라식 수술 시 레이저와 현미경이 고정되어 있어 환자를 눕힌 침대를 기계 쪽으로 움직여야 했는데, 업그레이드된 스마일프로 장비의 경우 로봇 암이 움직이는 첨단화된 방식으로 수술 시 환자가 느낄 수 있는 긴장과 두려움을 낮췄다. 또한, 수술시 조이스틱을 이용해 로봇 암을 이동시키거나 기계가 직접 맞추는 작업이 가능해 난시 교정의 정확성을 높였다.

스마일프로는 특히 각막이 비대칭이거나 고도근시나 난시, 동공이 큰 경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오랜 기간 렌즈를 착용한 경우, 빠른 시력 회복과 일상복귀를 희망하는 경우 등에 적합한 수술이다.

광주신세계안과 김재봉대표원장은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는 각막 실질을 정교하게 제거하는 섬세한 기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수술 실력과 노하우가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