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목포서 전남귀어스몰엑스포⋯“전남 어촌으로 귀어하겠습니다”
도시민 200여명 상담 가져
70여명 정착 프로그램 참여
2022년 08월 15일(월) 18:50
2022 전남귀어스몰엑스포가 13일 오후 목포해양대 체육관에서 개막했다. 귀어 희망자들이 전남지역 어촌계 부스에서 상담받고 있다. 전남귀어스몰엑스포는 귀어를 의망하는 이들에게 해남, 진도, 여수 등 전남지역 20개의 우수 어촌계를 소개하고 귀어관련 상담의 장소를 제공하는 행사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전남 어촌으로 귀어하고 싶었는데, 일자리, 빈집 정보가 없어서 직접 돌아다닐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엑스포에서 전남 20개 어촌의 어촌계장, 부녀회장, 청년회장 등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니 궁금했던 것들 대부분이 해소됐습니다.”

지난 13일 목포해양대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5회 귀어 스몰엑스포에서 수도권, 영남권, 충청권 등에서 온 200여 명의 도시민들이 20개의 전남 어촌과 귀어 상담을 마쳤다. 귀어 스몰엑스포는 올해로 5번째를 맞았으며, 전남도가 해양수산부, 전남귀어귀촌지원센터, 수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와 함께 개최했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귀어를 희망하는 도시민과 전남을 대표하는 어촌계가 상담을 통해 80여 명의 도시민이 전남으로의 귀어 의사를 내비쳤다. 이들 중 70여 명은 오는 9월부터 전남어촌특화지원센터, 수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가 함께 운영하는 단기 어촌 정착 프로그램 ‘전남 어촌 탐구생활’과 장기 어촌 정착 프로그램 ‘도시민 어민 되다’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귀어 희망 도시민들은 등 여수, 순천, 영광, 장흥, 강진, 진도, 해남, 보성, 함평, 고흥 등 20개 어촌계에서 꾸민 부스, 성공귀어인 부스 등에서 어촌계장, 이장, 청년회장, 성공귀어인 등과 1대1 상담을 가졌다. 또 전국 최초 어촌계·도시민온라인직거래망인 바이씨(buysea.co.kr)에서 직접 생산한 수산물로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 커머스) 행사를 진행하고, 목포시, 양식장 HACCP 등록컨설팅사업단, 전남씨그랜트센터, 수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 등이 홍보부스를 운영해 귀어 희망 도시민들의 호응을 받았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전남 어촌에 귀어하기 위해 멀리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영남권, 충청권 등 전국에서 찾아온 도시민, 어촌계의 각종 특산물을 가지고 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부스를 꾸며준 어업인들께 감사한 마음”이라며 “도시민과 어촌계가 소통하고 상생해 언제나 발전하고 성장하는 전남 어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