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시도지사·국회의원들 “달빛철도 예타 면제 확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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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호남 시도지사·국회의원들 “달빛철도 예타 면제 확정하라”
국회서 공동선언문 발표
2025년 09월 17일(수) 20:05
영호남 시도지사·국회의원이 달빛철도 예타 면제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철도 건설을 두고 영·호남 시도지사와 국회의원이 다시 한 번 힘을 모았다.

특별법이 이미 제정·공포됐음에도 첫걸음조차 떼지 못한 채 사업이 지연되는 현실을 지적하고 달빛철도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고 나서 것이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6개 시·도 단체장과 철도 경유지역 의원들은 국회 제3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달빛철도는 동서화합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의 새 축을 세울 사업”이라며 “특별법까지 제정됐지만 예비타당성 조사(예타)지연으로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예타는 국토부가 예산 낭비를 막고 재정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대규모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신규 사업들에 대해 경제성과 정책성 등을 분석하는 조사다. 이를 통과해야 정부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달빛철도는 단순한 지역 숙원이 아닌 시대적 과제라고 규정했다.

광주에서 전남, 전북, 경남, 경북을 거쳐 대구에 이르는 198.8㎞ 노선은 6개 광역단체와 10개 시·군·구를 연결하는 만큼, “산업·인재·문화가 오가는 동서 간 대동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모두가 잘사는 균형성장’ 비전과 5극3특 초광역 전략을 언급하며, “달빛철도는 국토의 횡축·종축 4×4 고속철도망 구축과 직결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고속철도 수혜 면적을 39%에서 53%까지 늘리는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사업 지연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새 정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구체적 조치, 남부 거대경제권 형성을 위한 범정부 지원 등도 촉구했다.

한편 달빛철도는 총연장 198.8㎞로 광주를 출발해 담양, 순창·남원·장수, 경남 함양·거창·합천, 경북 고령을 거쳐 대구에 이르는 노선이다.

영·호남 6개 시·도를 관통하는 만큼, 지역 간 균형발전은 물론 산업 교류와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의 핵심 인프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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