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상권 살리려면 사람들이 걷고 머물고 쉴 수 있게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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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상권 살리려면 사람들이 걷고 머물고 쉴 수 있게 해야
서비스 역량 제고 교육·우수 점포 상품 마케팅 등 지원
온라인·대형 매장과 경쟁할 수 있는 소상공인들 키워야
2024년 09월 03일(화) 21:50
동네 상권이 몰락하고 있다. 스타벅스, 일부 유명 제과·음식 체인, 편의점, 핸드폰 대리점 등이 아니면 소규모 점포가 사실상 존속하기 어려운 여건이다. 삭막한 도시에서 걷는 시민이 사라지고, 매력적인 공간도 없어 쉬거나 머물며 활동하는 시민도 급감하면서 소비 행위 자체가 사라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여기에 젊은층 위주로 온라인 판매에 익숙해지면서 의류, 공산품에서 과일, 식료품 등에 이르기까지 핸드폰 하나로 배달하면서 더더욱 설 땅이 없어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 6월 기준 20조683억원으로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선 뒤 계속 그 규모를 확장해가고 있다.

임대료를 내지 못할 지경에 이르러 비어 있는 점포들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정부, 지자체, 관련 기관 등의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단순 자금 대출이 머무르는 동안 동네 상권의 경쟁력이 급락해 자체적으로는 소생하거나 대규모 온라인 업체 등과 경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동네 상권이 살아날 수 있는 도시 공간적인 대책과 함께 소상공인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상시 교육 프로그램, 단계별 맞춤형 지원 대책 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과 자금 지원이 연동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걷는 사람 없는 도시…소비 행위 있을 수 없어=도시를 걸으며 소비하는 사람이 사라지고 있다. 자동차로 신속하게 목적지를 오가는 것이 당연해졌고, 골목 곳곳은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해버렸다. 걷는 사람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어 불편하고, 머물 수 있는 공간도 부족해 충장로, 상무지구, 수완지구, 용봉지구, 금호지구, 풍암지구 등 일부 중심거리의 밤이나 주말 등 특정시간대에만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도심에 공원, 광장,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유동인구를 창출할 수 있는 공공공간을 배치하고, 차량을 배제하거나 통제해 말 그대로 사람들이 거닐 수 있는 공간을 우선 만들 필요가 있다. 도심에 머무르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카페, 음식점, 기념품점, 의류점 등에 들러 소비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금남로, 중앙로 등 상징적인 거리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주말에는 ‘차 없는 거리’를 지정하거나 차도를 줄여 인도의 폭을 넓혀 다양한 행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김형 소상공인 연합회 사무국장은 “소상공인들이 장사를 하려해도 사람이 없다는 하소연을 할 정도”라며 “도시 곳곳이 사람들로 붐비고 이들이 소비할 수 있게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매주 금요일 상무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동네 장터와 같이 상권별로 주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벤트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차별성 갖고 고객 끌 수 있는 매력 갖춰야=소상공인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 플랫폼, 대형 마트나 할인점 등과 차별성을 갖고, 고객을 끌 수 있는 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언제나 물건을 살 수 있는 24시간 편의점, 다품종 저가 전략을 내세운 다이소, 거의 모든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대형 마트 등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온라인 유통 플랫폼까지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너무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가격, 서비스, 매력, 개성 등에서 한 가지라도 우월한 것이 있어야 하며 이를 꾸준히 향상시켜 나가야 지속적으로 점포를 유지할 수 있다.

김현성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대표는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상인들과 소통을 통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상인들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지 못하면 곧바로 퇴출되는 상황에서 경각심을 가지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순 자금 지원보다 단계별 맞춤형 지원 전략 필요=조종래 광주·전남 중소벤처기업청장이 지난 2023년 1월 취임과 함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무역협회 등 30개 지원기관으로 협의회를 구성해 종합 서비스에 나선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협의회를 가동하면서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해에만 70여건, 올 상반기 40여건의 규제를 발굴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은 창업·운영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준 뒤 상환기일을 연장해주거나 금리를 낮춰주는 등 단순했다고 볼 수 있다. 자금 지원도 필요하지만, 소상공인의 역량·매출 규모·지속가능성 등을 판단해 종합적인 지원에 나서는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소상공인들이 의지할 수 있는 기관들이 관련 정책·사업을 통합해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소자본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인, 매출 1억원 미만, 5억원 미만, 10억원 이상 등으로 구분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일성 충장로 1·2·3 상인연합회 회장은 “충장로는 무엇보다 주차장, 화장실 등 인프라가 크게 부족하다”며 “이와 함께 소규모 점포들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가질 수 있는 정부,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장윤영 기자 zzang@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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