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한전KDN, 인공지능 학습정보분석 ‘교육솔루션대상’
2020년 12월 01일(화) 19:29
‘교육솔루션대상’을 수상한 백성필(가운데) 한전KDN 인사노무처장.<한전KDN 제공>
한전KDN은 지난 25일 서울에서 개최된 ‘2020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시상식에서 ‘교육솔루션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대상은 국내 인적자원개발(HRD) 발전을 선도한 정부기관, 지차체, 기업체, 교육기관, 연수원, 교육전문가 등 산·학·연·관 교육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HRD 분야 최고의 상이다.

한전KDN이 수상한 ‘교육솔루션대상’은 교육운영시스템, 이러닝솔루션 등에서 우수한 기업체 및 교육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한전KDN의 ICT전문 기술력을 교육체계에 적용한 ‘인공지능(AI) 교육추천 엔진 기반의 e-HRD 시스템’에 대해 HRD 분야의 혁신적 도전과 성과로 인정한 것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영헌 경희대학교 겸임교수는 HRD 우수기관을 선별한 기준 및 과정에 대해 언급하며, 한전KDN의 교육솔루션이 4차산업혁명 기술로 임직원의 경력개발 지원기능을 체계화한 역량강화 플랫폼인 점을 크게 조명했다.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은 자사의 직무모델링 정보 및 개인 학습패턴데이터를 인공지능(AI)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개인별 적합한 교육과정 정보를 찾아내는 시스템으로, 인공지능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추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내부 교육 뿐아니라 기업 외부의 교육 콘텐츠까지 학습에 활용하는 등 교육 다양성을 넓혔다.

한전KDN의 e-HRD 시스템은 지난 10여 년의 직무와 역량 그리고 학습이력 등 데이터를 분석해왔다. 개인별·직무별 성장경로와 커리어를 추천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직무만족도 향상과 외부 직무교육 증가라는 개선효과를 가져왔다.

한전KDN 관계자는 “기존의 HRD가 관리 중심이었다면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은 사용자 기준”이라며 “산업계가 환경과 사람 중심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뉴딜에 부응하는 노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HRD 개선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한전KDN의 e-HRD 3.0 시스템. <한전KD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