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호 광주태봉초 수석교사 논문 과학교육학회지 등재
  전체메뉴
손준호 광주태봉초 수석교사 논문 과학교육학회지 등재
2020년 05월 21일(목) 00:00
광주태봉초 손준호 수석교사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방법의 제안: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연구 논문이 과학교육 최고의 권위를 지닌 한국과학교육학회지(2020년 4월호)에 등재됐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손 교사의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교수·학습 활동의 기준점이 되는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초등과학과 중심으로 제안했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에 대한 기존 분석방법이 각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음을 지적한 이 논문에서는 백워드 설계의 이해 관련 수행 동사와 신교육목표 분류체계를 활용했다.

특히 과학 교과의 특징을 고려해 3단계 성취기준 분석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과정 중심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의 수준도 고려할 수 있도록 자세한 예시를 통해 제시했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

핫이슈

  • Copyright 2009.
  • 제호 : 광주일보
  • 등록번호 : 광주 가-00001 | 등록일자 : 1989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쇄인 : 김여송
  •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224(금남로 3가 9-2)
  • TEL : 062)222-8111 (代) |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희종
  • 개인정보취급방침
  • 광주일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