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호 광주태봉초 수석교사 논문 과학교육학회지 등재
![]() |
광주태봉초 손준호 수석교사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방법의 제안: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연구 논문이 과학교육 최고의 권위를 지닌 한국과학교육학회지(2020년 4월호)에 등재됐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손 교사의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교수·학습 활동의 기준점이 되는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초등과학과 중심으로 제안했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에 대한 기존 분석방법이 각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음을 지적한 이 논문에서는 백워드 설계의 이해 관련 수행 동사와 신교육목표 분류체계를 활용했다.
특히 과학 교과의 특징을 고려해 3단계 성취기준 분석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과정 중심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의 수준도 고려할 수 있도록 자세한 예시를 통해 제시했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손 교사의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교수·학습 활동의 기준점이 되는 성취기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초등과학과 중심으로 제안했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과학 교과의 특징을 고려해 3단계 성취기준 분석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과정 중심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의 수준도 고려할 수 있도록 자세한 예시를 통해 제시했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