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조특위, 1월 ‘진상규명의 달’ 선포…사고 원인 원점서 재조사
의원 18명 구성…1월22일 청문회
로컬라이저·기체결함·은폐의혹 등
국토부 장관 등 관계자 증인 채택
로컬라이저·기체결함·은폐의혹 등
국토부 장관 등 관계자 증인 채택
12·29 여객기 참사 발생 1년 만에 국회가 진상규명을 위한 ‘진실의 시간’을 선언했다.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2026년 1월을 ‘진상규명의 달’로 규정하고 사고 원인을 원점에서 재조사하기 위한 강행군에 돌입했다.
이양수 위원장을 필두로 여야 의원 18명으로 구성된 국조특위는 지난 22일 활동을 개시하며, 참사 1년이 지나도록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사고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는 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조특위는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열리는 1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희생자를 애도하고 유가족과 면담하는 것으로 첫 현장 행보를 시작한다.
국조특위의 향후 일정은 매우 빡빡하다.
30일부터 내년 1월 14일까지 2주간 자료 수집과 사전 조사를 거친 뒤, 1월 15일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 등 주요 기관으로부터 기관보고를 받는다.
조사의 하이라이트는 1월 22일 열리는 청문회다. 국조특위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강희업 제2차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 등 국토부 핵심 관계자들을 증인석에 세운다. 또한 참사 당시의 대응 적절성을 따지기 위해 12·29 여객기 참사 피해자지원단장과 사조위의 사무국장 및 조사단장도 증인으로 채택해 강도 높은 신문을 예고했다.
국조특위가 집중할 3대 쟁점은 구체적이다. 첫째, 무안공항 활주로 끝단 로컬라이저(계기착륙시설) 둔덕의 설계·시공·관리 과정에서 총체적 부실이 있었는지 여부다. 둘째, 사고 당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위험성이 과소평가됐는지와 기체 엔진 결함 가능성이다. 셋째, 사고 조사 과정에서 국가 기관에 의한 축소나 은폐 시도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 규명이다.
국조특위는 이 과정을 거쳐 내년 1월 27일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방침이다.
특위 관계자는 “유가족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기 위해 성역 없는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2026년 1월을 ‘진상규명의 달’로 규정하고 사고 원인을 원점에서 재조사하기 위한 강행군에 돌입했다.
이양수 위원장을 필두로 여야 의원 18명으로 구성된 국조특위는 지난 22일 활동을 개시하며, 참사 1년이 지나도록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사고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는 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조특위의 향후 일정은 매우 빡빡하다.
30일부터 내년 1월 14일까지 2주간 자료 수집과 사전 조사를 거친 뒤, 1월 15일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 등 주요 기관으로부터 기관보고를 받는다.
국조특위가 집중할 3대 쟁점은 구체적이다. 첫째, 무안공항 활주로 끝단 로컬라이저(계기착륙시설) 둔덕의 설계·시공·관리 과정에서 총체적 부실이 있었는지 여부다. 둘째, 사고 당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위험성이 과소평가됐는지와 기체 엔진 결함 가능성이다. 셋째, 사고 조사 과정에서 국가 기관에 의한 축소나 은폐 시도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 규명이다.
국조특위는 이 과정을 거쳐 내년 1월 27일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방침이다.
특위 관계자는 “유가족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기 위해 성역 없는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