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파업은 노사 문제”… 광주시 ‘수수방관’
파업 사흘째 시민 불편 커지는데 중재 노력 없이 ‘뒷짐’
1400억 ‘혈세 투입’ 준공영제 운영…적극 목소리 내야
1400억 ‘혈세 투입’ 준공영제 운영…적극 목소리 내야
![]() 광주 북구 오치동 한 버스정류장에 붙어있는 운행 지연 안내문. /연합뉴스 |
광주 시내버스 노조의 전면 파업이 사흘째를 맞으면서 시민 불편이 커지는 가운데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노사 간 중재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가 세금을 들여 ‘준공영제’로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도, 파업으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사 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는커녕, “노사 문제”라며 방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 데 따른 비판이다.
11일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시내버스 노·사 간 자율 교섭이 6차례 열리고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이 3차례 이어지는 등 총 9차례 협상이 이뤄질 때까지 한 번도 조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광주시는 “당사자끼리 조정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시는 참여하지 않는다”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광주시의 소극적 행태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버스회사 적자를 메우는 데 세금 1400억여원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노사 협상에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노동청 조정위원이나 노사상생팀 등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시는 움직이지 않았다”며 “버스회사 사용자측도 먼저 어떻게 교섭을 할 건지 안을 들고 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협상이 안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도 광주시의 중재를 바라는 듯한 입장이다.
임동춘 광주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시민에게 부담이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심을 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사 양 측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다 보니 자칫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광주시가 파업으로 투입한 대체운전원 등의 피로도가 커질 경우 비상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이날 광주 시내버스는 전체 1000대 중 799대를 운행, 운행률이 전날 88%에서 79%대까지 떨어졌다.
광주시는 당초 파업 기간 동안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운행률 급감은 이날 새벽 4시께 광주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이 일부 조합원들과 북구 대창운수 차고지에서 버스 운행을 저지했기 때문으로, 지역버스노조측은 전체 버스노조 입장과 달리, 해당 회사 노조 지부장 주도로 조합원들에게 ‘파업 불참 및 준법운행’ 공지 문자를 보낸 데 항의하기 위해 차고지를 찾았다가 이같은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입장이다.
임 이사장은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이 많은 업종 특성을 고려하면 광주는 파업을 할 여건이 못 되는데, 노조 측의 요구 조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는 500여명 규모의 조합원이 모여 임금 인상, 정년 연장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는 연봉 8.2% 인상, 65세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현충일 연휴 3일간 준법 투쟁을 해 왔지만 지난 9일부터 전면 파업을 재개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
광주시가 세금을 들여 ‘준공영제’로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도, 파업으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사 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는커녕, “노사 문제”라며 방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 데 따른 비판이다.
광주시는 “당사자끼리 조정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시는 참여하지 않는다”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광주시의 소극적 행태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버스회사 적자를 메우는 데 세금 1400억여원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노사 협상에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사측도 광주시의 중재를 바라는 듯한 입장이다.
임동춘 광주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시민에게 부담이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심을 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사 양 측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다 보니 자칫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광주시가 파업으로 투입한 대체운전원 등의 피로도가 커질 경우 비상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이날 광주 시내버스는 전체 1000대 중 799대를 운행, 운행률이 전날 88%에서 79%대까지 떨어졌다.
광주시는 당초 파업 기간 동안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운행률 급감은 이날 새벽 4시께 광주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이 일부 조합원들과 북구 대창운수 차고지에서 버스 운행을 저지했기 때문으로, 지역버스노조측은 전체 버스노조 입장과 달리, 해당 회사 노조 지부장 주도로 조합원들에게 ‘파업 불참 및 준법운행’ 공지 문자를 보낸 데 항의하기 위해 차고지를 찾았다가 이같은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입장이다.
임 이사장은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이 많은 업종 특성을 고려하면 광주는 파업을 할 여건이 못 되는데, 노조 측의 요구 조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는 500여명 규모의 조합원이 모여 임금 인상, 정년 연장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는 연봉 8.2% 인상, 65세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현충일 연휴 3일간 준법 투쟁을 해 왔지만 지난 9일부터 전면 파업을 재개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