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청이는 지역건설업계, 레미콘발 위기 오나 ‘초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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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청이는 지역건설업계, 레미콘발 위기 오나 ‘초긴장’
한노총 광주·전남 레미콘운송노조 운반비 인상 요구 24일 총파업 예고
올초 민노총 이어 한노총까지…유동성 악화 속 납품 중단 땐 타격 우려
2024년 06월 20일(목) 20:30
20일 광주시 동구 지산동의 한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레미콘 차량이 시멘트 타설을 마치고 빠져나오고 있다. /나명주기자mjna@kwangju.co.kr
프로젝트파이낸싱(PF)시장 자금경색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휘청이는 지역 건설업계에 다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 산하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소속 레미콘 운전기사들이 레미콘 제조사측에 운송 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레미콘 업계 갈등’이 레미콘 납품 중단으로 이어져 지역 건설업계로 불똥이 튀지 않을까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20일 한국노총 레미콘운송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17일 레미콘 제조사들과 진행된 8차 협상에서 가격 협상이 결렬돼 24일 총파업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노조는 레미콘 제조사들에 ‘단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시 24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겠다’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번 협상은 올해 초 민주노총 산하 레미콘 회사들이 레미콘 납품단가 인상을 요구한 것과는 다르다. 올해 초 납품단가 인상은 민주노총 산하 광주·전남레미콘공업협동조합 소속 레미콘회사가 건설회사를 대상으로 납품단가를 올려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반면 한노 소속 레미콘노조원들은 직접 본인의 차량을 사용해 레미콘 제조회사(사측)과 계약을 맺고 업무를 수행하는 일명 ‘지입 차주’들이다.

이들은 레미콘회사에게 차량 1회 운영마다 매겨지는 단가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노 소속 레미콘 기사들은 올해 5월 10일부터 레미콘 제조사와 단가협상을 시작했다.

노조측의 요구는 1회 운영당 6만 3000원이었던 단가에서 1만4000원 인상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8차례 협상을 진행하면서 사측은 6000원 이상 올리기 힘들다는 최종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노조 측은 최소 7000원~1만원 사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현재 단가(1회 6만 3000원)를 받으면 연봉 5500만원 수준인데 차량 비용 2억원, 감가상각 비용(1000만원), 보험 (500만원), 대출 이자(700만원), 관리·유지비 등을 포함하면 절반 가량밖에 남지 않는다”면서 “과거 1년에 200원~1000원 꼴로 운반비가 인상돼 그동안 인상되지 못했던 부분을 고려하면 사실상 무리한 요구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레미콘업계의 입장은 다르다. 광주지역 한 레미콘 제조사 관계자는 “최근 지역 건설경기가 불황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레미콘업체들의 경영도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레미콘 운송비까지 인상하면 업체 운영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실상 최종 협상이 결렬됐지만, 노조측은 “24일 총파업 개시 전까지 사측과 협상을 계속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마지막 협상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는 당장 24일 레미콘 기사들이 조업을 중지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중견건설업체들이 법인회생에 들어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레미콘이 멈춰서면 지역건설업계에는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유동성 위기와 부동산 시장 불황, 고물가에 따른 자재비와 인건비 인상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레미콘발 위기로 공사가 중단되면 공기연장으로 이어져 다시 유동성 자금 위기를 맞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레미콘 회사가 노조측의 단가인상을 받아들이는 경우에도 인상 여파는 필수적인 화물 등 또 다른 업종에도 미치기 때문에 결국 건설업계는 현재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광희 한국주택건설협회 광주전남본부 사무처장은 “공사 현장에 다양한 분야의 인력이 투입되는만큼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인상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특히 최근들어 업체들이 계약을 무시하고 단가 인상만을 요구하며 공사를 중단하는 경우가 잦아 피해와 부담은 오롯이 건설사가 짊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광주·전남지역 건설사의 도산, 법정관리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도 비슷한 까닭”이라며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인만큼 건설사와 업체, 노조 모두 고통을 분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인 기자 kdi@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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