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이순신대교 국가 차원 관리체계 전환 건의
관리 효율화 방안 마련 간담회
2025년 06월 23일(월) 21:10
전남도의회가 유지 관리비에 한 해 50여억원이 투입되는 ‘이순신대교’의 국가 관리 방안 마련에 나섰다.

전남도의회는 지난 19일 이순신대교유지관리사무소에서 ‘이순신대교 관리 효율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강정일(민주·광양2), 최무경(민주·여수4) 전라남도의원과 전남도, 여수시, 광양시 도로 정책 관계자, 서병철 순천대학교 교수 등이 참석했다.

한 참석자는 “국가산단의 물류 기능을 지방이 감당하는 구조는 한계에 이르렀다”며 “전남도와 여수시, 광양시가 해당 구간의 지정국도 지정을 국토교통부에 지속 건의해왔지만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이순신대교의 국도 승격과 지정국도 지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며 국가산단 물류 기능의 안정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이순신대교는 지난 2013년 준공된 2.26㎞ 현수교로, 여수산단과 광양 산단을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순신대교 유지관리에 투입된 비용은 515억원으로, 전남도가 33.3%, 여수시가 42.7%, 광양시가 24%를 부담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순신대교를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가 유지·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국가 차원의 관리체계 전환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전남도는 2019년부터 국토교통부에 이순신대교의 국가관리 전환을 건의하고 있으나 현실화되지 못했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권향엽(순천·광양·곡성·구례을) 국회의원이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무엇보다 이순신대교는 수조 원의 국세를 창출하는 핵심 물류망임에도 여전히 지방도로로 남아 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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