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오 크뢰거-토마스 만 지음, 문미선 옮김
![]() |
20세기 독일의 가장 위대한 소설가로 꼽히는 토마스 만. 그는 26세에 발표한 첫 장편 ‘부덴브로크가의 사람들’로 192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토마스 만이 28세에 발표한 ‘토니오 크뢰거’는 그의 최고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무엇보다 이 작품은 토마스 만의 모든 작품을 응축시켜 놓았다 해도 될 만큼 예술관이 잘 투영돼 있다.
1875년 독일 뤼벡에서 태어난 토마스 만은 아버지로부터 이성과 엄격한 도덕관을, 어머니로부터 정열과 예술적 재능을 물려받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부모님의 기질 차이로 성장기에 고뇌와 방황을 겪었다.
그의 자전적 소설인 ‘토니오 크뢰거’는 작가의 예술관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작품이다. 그는 작품 속에서 ‘자신은 예술 세계와 시민의 세계 어느 세계에도 속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평범하고 행복한 일상적인 것, 즉 시민적 사랑’ 없이는 진정한 작가로 거듭날 수 없음을 언급한다.
“나는 두 세계 사이에 서 있어요. 그 어느 세계에도 안주하지 못하여, 그래서 좀 힘이 듭니다. 당신 예술가들은 나를 시민이라고 부르고, 시민들은 나를 체포하려고 했죠… 어느 쪽이 내 마음을 더 쓰라리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집안이 몰락하면서 토니오 크뢰거는 고향을 떠나 작가가 되고 여자 친구 리자베타 이바노브나에게 문학과 예술가의 기질에 대한 생각을 털어놓는다. 토니오는 여행을 결심하게 되고 고향집에 들려 추억에 젖지만 수배자로 오해를 받는다.
책은 토마스 만이 전하는 예술가의 고뇌와 세계관이 잘 투영돼 있다. 길을 잃은 시민 토니오의 자아 찾기는 고전이 전하는 향기를 담고 있다. <북산·1만4000원>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
그의 자전적 소설인 ‘토니오 크뢰거’는 작가의 예술관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작품이다. 그는 작품 속에서 ‘자신은 예술 세계와 시민의 세계 어느 세계에도 속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평범하고 행복한 일상적인 것, 즉 시민적 사랑’ 없이는 진정한 작가로 거듭날 수 없음을 언급한다.
“나는 두 세계 사이에 서 있어요. 그 어느 세계에도 안주하지 못하여, 그래서 좀 힘이 듭니다. 당신 예술가들은 나를 시민이라고 부르고, 시민들은 나를 체포하려고 했죠… 어느 쪽이 내 마음을 더 쓰라리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책은 토마스 만이 전하는 예술가의 고뇌와 세계관이 잘 투영돼 있다. 길을 잃은 시민 토니오의 자아 찾기는 고전이 전하는 향기를 담고 있다. <북산·1만4000원>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