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국내 친환경차 판매 누적 100만대 돌파
2009년 7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출시 후 13년 만에
그랜저 하이브리드 18만3837대 1위…기아 니로 뒤이어
그랜저 하이브리드 18만3837대 1위…기아 니로 뒤이어
![]() 현대차가 최근 공개한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 ‘아이오닉 6’.<현대차 제공> |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국내 판매량이 누적 100만대를 넘어섰다. 2009년 7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면서 친환경차 시장에 본격 진입한 지 13년 만으로,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 친환경차 수출도 처음 20만대를 넘어섰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7월 국내 시장에서 친환경차 2만9484대를 판매해 친환경차 누적 판매 대수 102만3484대를 기록했다.
회사별로 보면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가 55만6854대(전기차 14만3636대, 수소전기차 2만4874대, 하이브리드차 38만8344대), 기아가 46만6630대(전기차 8만6100대, 하이브리드차 38만530대)를 각각 팔았다.
국내 누적 판매량이 가장 많은 차종은 현대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로, 2013년 출시돼 지금까지 18만3837대가 팔렸다. 2018년(2만4568대)부터 2019년(2만9708대)과 2020년(3만8989대)을 거쳐 지난해(2만6977대)까지 4년 연속 2만대 이상씩 팔렸다.
올해 하반기 완전변경 모델인 7세대 그랜저가 출시되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누적 판매 대수는 조만간 2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다음으로는 기아의 니로 하이브리드가 12만6485대가 팔려 누적 판매 대수 2위에 올랐다. 2016년 1세대가 나온 뒤 6년 만에 올해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 출시된 니로는 기아의 친환경 전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이어 쏘나타 하이브리드(9만832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5809대), K8 및 K7 하이브리드(7만3845대) 등이 상위 5위에 들었다.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수출도 처음으로 20만대를 돌파했다.
이날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 1∼6월 친환경차 수출은 22만4672대로 작년 같은 기간(17만1468대)보다 30.6% 증가했다.
현대차는 11만6770대를 수출해 작년 상반기보다 22.1% 늘었고, 기아는 42.3% 증가한 10만7902대를 수출했다.
현대차그룹 두 완성차업체의 상반기 친환경차 수출이 20만대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올해 1분기(11만1202대)에 분기 수출 대수로는 최초로 1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2분기(11만3470대)에도 10만대 넘게 수출한 결과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40만대 선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차 수출은 9만5603대로 지난해 상반기(6만2063대)보다 54%나 증가했다. 현대차가 4만5375대로 지난해 대비 56% 늘었고, 기아가 5만288대로 52.4% 증가했다.
전동화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처음 적용된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지난해 4월 출시된 이래 1년여 만에 국내에서 4만876대가 팔렸다. 같은 플랫폼이 적용된 기아 EV6는 2만6230대, 제네시스 GV60은 5127대 각각 판매됐다. 이들 세 모델의 국내 누적 판매 대수는 7만2233대다.
다음 달에는 현대차의 첫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가 출시되며, 기아 EV6의 고성능 모델인 EV6 GT도 올해 출시된다. 내년에는 기아의 두번째 E-GMP 기반의 전용 전기차이자 대형 전기 SUV인 EV9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7월 국내 시장에서 친환경차 2만9484대를 판매해 친환경차 누적 판매 대수 102만3484대를 기록했다.
국내 누적 판매량이 가장 많은 차종은 현대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로, 2013년 출시돼 지금까지 18만3837대가 팔렸다. 2018년(2만4568대)부터 2019년(2만9708대)과 2020년(3만8989대)을 거쳐 지난해(2만6977대)까지 4년 연속 2만대 이상씩 팔렸다.
올해 하반기 완전변경 모델인 7세대 그랜저가 출시되면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누적 판매 대수는 조만간 2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이어 쏘나타 하이브리드(9만832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5809대), K8 및 K7 하이브리드(7만3845대) 등이 상위 5위에 들었다.
![]() 기아가 ‘2022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공개한 콘셉트 EV9.<기아 제공> |
이날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 1∼6월 친환경차 수출은 22만4672대로 작년 같은 기간(17만1468대)보다 30.6% 증가했다.
현대차는 11만6770대를 수출해 작년 상반기보다 22.1% 늘었고, 기아는 42.3% 증가한 10만7902대를 수출했다.
현대차그룹 두 완성차업체의 상반기 친환경차 수출이 20만대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올해 1분기(11만1202대)에 분기 수출 대수로는 최초로 1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2분기(11만3470대)에도 10만대 넘게 수출한 결과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40만대 선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차 수출은 9만5603대로 지난해 상반기(6만2063대)보다 54%나 증가했다. 현대차가 4만5375대로 지난해 대비 56% 늘었고, 기아가 5만288대로 52.4% 증가했다.
전동화 추세가 가속화되면서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판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처음 적용된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지난해 4월 출시된 이래 1년여 만에 국내에서 4만876대가 팔렸다. 같은 플랫폼이 적용된 기아 EV6는 2만6230대, 제네시스 GV60은 5127대 각각 판매됐다. 이들 세 모델의 국내 누적 판매 대수는 7만2233대다.
다음 달에는 현대차의 첫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가 출시되며, 기아 EV6의 고성능 모델인 EV6 GT도 올해 출시된다. 내년에는 기아의 두번째 E-GMP 기반의 전용 전기차이자 대형 전기 SUV인 EV9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