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은 비대면…이색 선물로 고객 잡기 나선다
친환경 패키지·아열대과일세트 등 다양한 기획상품 선보여
![]() 롯데마트 정육선물 친환경 보냉백.<롯데쇼핑 제공> |
샤인머스켓·망고 세트, 가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냉백, 배송주소 일괄 등록 서비스…….
올해 추석(10월1일)에는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갈음하는 소비자가 늘 것으로 보이면서 대형마트들이 다양한 기획상품을 내놓으며 고객 마음 잡기에 나섰다.
2일 광주지역 4개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달 13~31일 19일 동안 이들 매장의 추석선물 사전예약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동안 한우 선물은 48.4%, 과일세트는 22.3%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광주지역 이마트 설 명절 택배배송 증가율은 지난해 8.9%에서 올해 21.5%로 2배 넘게 뛰었다. 올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선물 사전예약과 택배배송 비중이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는 올해 추석 축산물 선물 세트의 경우 보냉팩을 이용한 포장법을 개선했다. 과일은 최상급 뿐만 아니라 B급으로 분류된 상품까지 전체 매입하는 ‘풀셋 매입’ 방식으로 물량을 확보했다.
이번 명절에는 사과, 배 등 전통적 선물구성 외에 과일 품목을 확대했다. 샤인머스켓 관련 상품은 5가지로 늘리고 물량은 2만2000세트로 11배 늘렸다.
이마트는 샤인머스켓 2입·제주 왕망고 2입으로 구성된 ‘피코크 샤인&제주왕망고 세트’를 1000세트 한정 판매하며, 행사 카드로 구매하면 샤인머스켓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을 20%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다.
이마트는 올 추석 홈페이지를 통해 ‘배송주소 입력 서비스’를 처음 시행하며 고객 편의를 확대했다.
김양호 이마트 광주점장은 “올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건강 및 신선 선물세트 배송으로 마음을 전하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필(必)환경 시대’에 맞춰 추석 선물세트 포장재를 자연 친화적인 소재로 구성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과일 선물세트의 경우 플라스틱과 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고 100% 종이 재질만 사용했으며, 기존 잉크보다는 비용이 비싸지만 유기 화학물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콩기름 인쇄기법을 적용했다. 특히 과일이 흔들리기 않게 충분히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종이 소재의 ‘난좌’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버섯·인삼 선물세트는 기존 플라스틱 사용을 제외한 포장을 선보이며, 정육 선물세트는 보냉백을 적용한다. 이 포장가방은 장바구니 혹은 쿨링백으로 사용이 가능해 단순 일회성이 아닌 다양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수산물과 축산물에 사용하는 아이스팩 또한 친환경 부자재를 사용했다. 내용물을 100% 물로만 채웠으며, 포장재 또한 부직포가 아닌 크라프트 재질의 종이를 사용해 분리수거에 용이하도록 했다.
롯데마트는 오는 2025년까지 매장에서 사용하는 비닐 및 플라스틱을 절반 감축하고 식품 폐기물도 30% 줄일 것이라 발표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올해 추석(10월1일)에는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갈음하는 소비자가 늘 것으로 보이면서 대형마트들이 다양한 기획상품을 내놓으며 고객 마음 잡기에 나섰다.
2일 광주지역 4개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달 13~31일 19일 동안 이들 매장의 추석선물 사전예약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
광주지역 이마트 설 명절 택배배송 증가율은 지난해 8.9%에서 올해 21.5%로 2배 넘게 뛰었다. 올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선물 사전예약과 택배배송 비중이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는 올해 추석 축산물 선물 세트의 경우 보냉팩을 이용한 포장법을 개선했다. 과일은 최상급 뿐만 아니라 B급으로 분류된 상품까지 전체 매입하는 ‘풀셋 매입’ 방식으로 물량을 확보했다.
이마트는 샤인머스켓 2입·제주 왕망고 2입으로 구성된 ‘피코크 샤인&제주왕망고 세트’를 1000세트 한정 판매하며, 행사 카드로 구매하면 샤인머스켓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을 20%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다.
이마트는 올 추석 홈페이지를 통해 ‘배송주소 입력 서비스’를 처음 시행하며 고객 편의를 확대했다.
김양호 이마트 광주점장은 “올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건강 및 신선 선물세트 배송으로 마음을 전하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100% 종이 재질 과일 선물세트.<롯데쇼핑 제공> |
과일 선물세트의 경우 플라스틱과 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고 100% 종이 재질만 사용했으며, 기존 잉크보다는 비용이 비싸지만 유기 화학물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콩기름 인쇄기법을 적용했다. 특히 과일이 흔들리기 않게 충분히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종이 소재의 ‘난좌’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안전한 배송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버섯·인삼 선물세트는 기존 플라스틱 사용을 제외한 포장을 선보이며, 정육 선물세트는 보냉백을 적용한다. 이 포장가방은 장바구니 혹은 쿨링백으로 사용이 가능해 단순 일회성이 아닌 다양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수산물과 축산물에 사용하는 아이스팩 또한 친환경 부자재를 사용했다. 내용물을 100% 물로만 채웠으며, 포장재 또한 부직포가 아닌 크라프트 재질의 종이를 사용해 분리수거에 용이하도록 했다.
롯데마트는 오는 2025년까지 매장에서 사용하는 비닐 및 플라스틱을 절반 감축하고 식품 폐기물도 30% 줄일 것이라 발표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