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융합특구 ‘85만㎡ 혁신거점’ 표류…“단계별 개발로 전환”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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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융합특구 ‘85만㎡ 혁신거점’ 표류…“단계별 개발로 전환” 압박
사업시행자 미선정·보상·투자유치 지연…도시공사 “군공항 이전 연계한 단계구상 내부 검토 중”
2025년 11월 12일(수) 17:25
강수훈 광주시의원.
광주시 도심융합특구 조성이 수년째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하며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수훈(서구 1선거구)시의원은 12일 행정감사에서 광주 도심융합특수 사업 지연의 원인을 따져 묻고, 광주도시공사에 단계별 개발·투자유치 전략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도심융합특구는 서구 상무지구 일원 약 85만㎡에 산업·주거·문화 기능을 결합한 복합혁신거점을 조성해 미래 산업 기반을 확충하고 청년 유입으로 도심 활력을 회복하겠다는 프로젝트다.

하지만 사업시행자 선정이 불발된 데다 토지보상과 민간투자 유치가 잇따라 지연되면서 시민 체감 성과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금융여건 악화와 건설원가 상승, 상무지구 일대 개발 축 재편 등 외부 변수도 복합적으로 작용해 추진 동력이 약화됐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강 의원은 “광주의 도시 구조를 바꿀 핵심 사업이 계획 단계에만 머물 수 없다”며 현실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또는 광주도시공사가 시행 주체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도시공사가 전면에 나서 단계별 개발구상과 투자유치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이 선(先) 마스터플랜으로 기반시설과 앵커 기능을 깔고, 민간은 후속 블록에 참여하는 ‘공공 선도 → 민간 확산’ 구조로 속도를 내라는 취지다.

광주도시공사는 “아직 공식 시행자 선정 단계는 아니지만, 군공항 이전 전·후로 나눠 개발 밀도와 기능 배치를 달리하는 단계별 방안을 내부 용역으로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군공항 이전 일정에 따른 수요 변동을 감안해 업무·주거·상업 비중 조정, 공공시설 선투입, 앵커 기업·기관 유치 시나리오 등을 병행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강 의원은 계획의 구체화와 투명한 공개를 주문했다.

연차별 토지이용 구상, 기반시설 투자 규모와 재원 조달, 블록별 민간사업 구조, 청년 주거·스타트업 지원 등 핵심 지표를 시민에게 제시하고, 병목으로 지적된 보상·인허가·교통대책을 사전 패키지로 묶어 불확실성을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금리·원가 변동에 대비한 단계별 투자관리와 위험 분담 설계를 통해 사업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도시공사는 지역 개발을 통해 도시 경쟁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도심융합특구는 장기전이 불가피한 만큼 선제적·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추진 일정과 방향을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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