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호남 유일 철도특성화대학 송원대, 공기업 취업 최적화 교육
철도기관사⋅관제사 면허 전문기관
4개학과 5년 평균 취업률 83.3%
2021년 09월 01일(수) 14:54
철도운전학과 학생의 실습 장면
최근 한국철도는 300km 이상 질주하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광역도심철도(GTX)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향후 남북철도연계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 및 유럽대륙까지 물류수송이 가능한 국제철도 시대를 맞이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4차 국가철도망(‘21-’30) 구축계획」에 의하면 신규사업으로 59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47만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철도관련인력 수요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25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철도인력수요에 대비하여 송원대학교는 호남 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기존에 개설된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철도경영학과와 더불어 2022학년도부터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운영하여 철도전문인력양성의 메카로 미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있다. 2027년 오산 제2관제센터 설립과 관제사 인력수요에 발맞추어 교비 20여억을 투자하여 철도관제사훈련기관을 설치하여 하여 철도관제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인력수요가 대폭 증가할 철도차량, 전기분야에 대하여도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신설하고 정읍에 위치한 대규모 철도차량생산업체인 다원시스와 산학협약을 체결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송원대 철도관련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현재 철도사무직 및 역무원, 철도기관사, 철도승무원, 철도관련 산업체, 철도공사 및 자회사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물류관리사, 철도관제사, 철도교통안전관리자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자격증취득과 철도관련분야의 취업에는 최근 여성들의 진출도 활발하며 향후 여성들의 철도관제사로의 진출도 전망이 밝다. 앞으로 송원대학교는 철도기관사훈련기관, 철도관제사훈련기관의 보유와 철도관련 채용분야에 최적화된 4개 학과의 운영으로 철도분야 취업률 83.3%를 더욱 더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송원대 철도대학 졸업생 최근 취업현황(명)

▲ 광주도시철도공사(13) ▲ 서울교통공사(11) ▲ 서울9호선(10) ▲ 한국전력공사(1), 공항철도(1) ▲ 코레일네트웤스(6) ▲ 수서고속철도(5) ▲ 한국철도공사(5) ▲ 포스코(2)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