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 광주에 AI 센터 설립한다
市-엑센트리벤처스 업무협약
2020년 07월 01일(수) 00:00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전 동구 아이플렉스광주에서 열린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 임택 동구청장 등 내빈들과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지난 30일 “투자 전문기업인 엑센트리벤처스가 광주 센터를 설립하고 인공지능(AI) 기업 발굴과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엑센트리벤처스는 5월 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 설립으로 인공지능 관련 투자 유치, 창업,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은 “2018년 서울과 부산에 센터를 설립하고 120억원을 투자해 지역 특화 강소기업을 육성한 경험이 있는 만큼 광주 AI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엑센트리벤처스 광주 센터는 광주 AI 생태계 조성에 꼭 필요하며,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향한 또 하나의 커다란 발걸음”이라며 “세계 최고의 AI기반과 생태계를 조성해 다양한 기업이 광주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날 청호환경개발과 인공지능 관련 기업인 알파도와 투자협약을 했다. 알파도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휴대용 분광기와 반려동물용 소변 자가진단키트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시는 올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16개 인공지능 관련 기업을 유치했으며, 이 중 7개가 광주에 법인을 설립하고 사무실을 개소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